스트레스 자극원에 대한 정서적 느낌은 개인의 과거 경험, 사고방식, 평가방식 등에 따라 다르다. 스트레스 유형을 여러 가지로 나눌 수 있는 하나씩 구체적으로 살펴보자.
1. 좌절
좌절의 뜻, 정의
스트레스의 유형 중 하나는 좌절이다. 좌절이란 우리가 하려는 어떤 행동이나 목표가 어떤 장애물에 의하여 방해받을 때 느끼는 불쾌한 감정을 말한다. 장애물의 유형을 살펴보면 교통혼잡, 가뭄, 소음과 같은 물리적 환경으로 인한 장애가 있고, 부모의 거절, 성적 차별, 절교와 같은 사회적 환경으로 인한 장애도 있다. 재능 부족과 신체적 결함으로 인한 개인 자신의 한계에서 오는 장애도 있다. 우리의 소원, 계획, 목표가 성취되지 못할 때 우리는 좌절을 경험하며 가벼운 놀람에서 분노, 우울, 공격과 같은 정서적 반응을 경험한다. 더욱 심할 때는 생리적 반응도 나타나게 된다. 모든 사람이 좌절을 보편적으로 경험한다 해도 좌절은 전적으로 상대적이다. 심한 신체적 결함이나 불행한 경험에도 불구하고 즐겁게 살아가는 사람들도 우리 주위에서 얼마든지 볼 수 있다.
좌절의 원인
좌절을 극복하기 위해 서는 일상적인 생활에서 좌절의 근원을 알아두어야 한다.
첫째, 과밀이 좌절의 근원이다. 과밀은 인구밀도의 증가뿐만 아니라 타인들이 개인의 자연적인 행동이나 바라던 목표를 방해하고 있다는 느낌과 지각까지도 포함된다. 그러나 과밀은 상대적일 수도 있다. 예를 들면 전철을 먼저 타는 사람은 중간지점 이후에 타는 사람보다 먼저 자리를 잡고 앉아 있기에 스트레스를 적게 경험할 것이다.
둘째, 편견과 차별도 좌절의 근원이다. 편견과 차별은 종교, 민족, 사회계층, 학력, 성, 일반적인 생활양식 등을 기준으로 하여 타인들에게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하는 것을 말한다.
셋째, 상실이다. 사랑하는 사람이나 재물을 상실할 때 흔히 좌절감을 느끼며 아울러 무력감, 무가치감도 느끼게 된다.
넷째, 사회경제적 요인이다. 자원이 부족하여 가지고 싶은 물건이나 주택을 구입하지 못하거나 자녀들을 대학에 보내지 못할 경우에 좌절을 경험하게 된다. 경제적으로 빈곤할 때 정신장애, 자살, 절망감, 생에 대한 무의미감, 부부싸움 등이 유발되는 것은 우리의 주위에서 흔히 보는 증거이다.
다섯째, 실패이다. 사회에서 경쟁이 치열해지고, 시험제도가 발달하여 개인은 흔히 실패를 경험하게 된다.
2. 압박감
압박감 뜻, 의미
두 번째로는 압박감이다. 압박감은 어떤 행동 기준에 맞추기 위하여 자신에게 지나친 과잉 부담을 안겨 줄 때 느끼는 긴장 상태를 말한다. 압박감은 자기 스스로 부과하는 내적 압박감과 외부에서 주위 사람들이 갖는 역할 기대감, 시간 압박감 등의 외적 압박감으로 구분된다.
3. 갈등
세 번째로는 갈등이다. 갈등은 둘 또는 그 이상의 양립할 수 없는 욕망, 목표, 동기들이 동시에 일어나서 모두 달성할 수 없을 때 경험하는 불쾌한 정서를 말한다. 갈등상태에 있는 사람은 고민이나 불확실성의 경험으로 스트레스를 경험한다.
갈등의 유형
일반적으로 갈등에는 네 개의 주요 유형이 있다.
첫째, 접근-접근 갈등유형이다. 바람직한 두 개의 목표에 접근하고자 하는 욕구 간의 갈등인데 두 가지를 모두 다 이룰 수는 없다. 하나를 선택하고 하나는 버려야 하거나 두 욕구 가운데 하나를 우선순위로 선택하고 다른 욕구는 차선순위로 결정하여야 한다. 그러면 양자 간의 사소한 갈등은 쉽게 다루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둘째, 회피-회피 갈등이다. 개인이 바람직하지 않거나 위협적인 두 가지의 가능성에 직면할 때 생기는 진퇴양난을 의미한다. 탈출구가 없는 이런 상황에서는 그저 갈등이 없어지기만 기다릴 수밖에 없다. 낙제를 하는 것과 지겨운 학과 공부를 하는 것과 같이 둘 다 싫은 상황에서는 어느 한 상황을 선택해서 갈등을 줄이는 경우도 있다. 대개 이러한 갈등은 해결되나 정서적 고통을 많이 겪게 된다.
셋째, 접근-회피 갈등이다. 동일한 대상 혹은 상황, 목표에 대하여 매력을 느끼면서 동시에 그것을 싫어할 때 일어나는 갈등이다. 예를 들면 어떤 여자가 마음씨가 고와 결혼하고 싶으나 한편 외모가 마음에 들지 않아 결혼을 회피하고 싶은 갈등 등의 경우이다.
넷째, 이중 접근-회피 갈등이다. 이것은 바람직한 결과와 불쾌한 결과를 동시에 가진 두 가지 목표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가장 흔하고 복잡한 갈등이다.
4. 불안
불안의 정의
불안은 장차 좋지 않은 일이 일어날 것 같은 예감이 뒤따르는 애매하고 불쾌한 감정으로서 걱정, 근심, 두려움, 공포, 안절부절, 긴장과 같은 정서를 말한다. 대체로 사람들은 자신이 경험하는 스트레스의 이유를 알고 있다. 그러나 만성적으로 불안한 사람들은 왜 불안을 느끼는지, 앞으로 일어날지도 모르는 두려움을 주는 일 이 무엇인지 알지 못한다. 대개 이들은 근육긴장, 주의력 저하, 불규칙한 호흡, 우울과 초조한 감정, 수면장애 및 식욕부진, 잦은 분노와 짜증, 유쾌한 자극에 대한 과잉반응, 변덕적인 정서를 나타낸 다. 또한 이들은 풍부한 환경조건에도 불구하고 우울한 감정에 빠지는 예가 흔하다. 불안수준이 높은 사람들은 단순한 과제는 잘하 지만 고도의 사고력과 주의집중력을 요구하는 과제에는 학습능률이 떨어지고, 일상생활에서 아주 보수적이거나 모험적인 행동을 하는 경향이 있다.
불안의 원인
불안의 원인을 정확하게 알아내기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이론으로 설명된다.
첫째, 정신분석적 관점에서 불안을 설명한다. 불안을 객관적 불안과 신경증적 불안으로 구분하였다.
객관적 불안은 어떤 특정한 외적 상황에 대한 현실적인 불안증세로서 공포와 비슷하다. 무대공포증, 대인공포증, 시험 불안 등이 이에 속한다. 신경증적 불안은 내적인 무의식적 갈등의 결과로서 나타난다.
예를 들면 딸이 어머니에 대한 강한 분노를 느끼고 있지만 그녀는 내면적으로 이러한 분노를 억압하려고 노력한다. 어머니에 대한 미움이 강하여 억압된 무의식적 감정이 의식 세계로 뚫고 나오려고 할 때 불안을 경험하게 된다.
이외에도 일반적 불안이 있다. 이것은 마치 개인의 지능지수처럼 상황과 때에 관계없이 일정한 수준을 유지하는 불안이다. 일반적 불안 수준이 높은 사람들은 뚜렷한 이유 없이 미래에 일어날 여러 가지 일들에 대해서 막연하게 걱정하고 있다. 일반적 불안 수준 이 높은 사람들이 대체로 객관적 불안 수준도 높다.
둘째, 학습된 반응으로서의 불안이다. 자기주장 적 행동할 때마다 또는 타인의 얼굴을 똑바로 보고 이야기할 때마다 처벌받아 온 어린이는 윗사람에게 다가갈 때마다 부끄럼을 타거나 말을 못하게 될 것이다. 이처럼 불안을 어떤 상황에 조건 형성된 학습 결과로 본다.
셋째, 개인의 자발적인 통제력 부족으로 나타난 반응이다. 동기들 간에 갈등이 있을 때, 내면의 가치 기준과 실제 행동이 일치되지 않을 때, 불확실하고 예측하지 않은 돌발사 건에 직면했을 때 불안을 느끼는 것이다. 대부분의 사람은 이러한 상황에서 무기력하고, 정보처리 능력이 부족하여 불안을 통제할 수 없게 된다. 개인이 불안을 주는 상황을 스스로 예측할 수 있으며, 불안 상 황에서 의미를 찾을 수 있으며, 통제력을 가지고 있고, 능력과 사회적 지원이 풍부하면 개인의 불안은 훨씬 감소한다.
'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심리치료방법 - 정신분석적 통찰치료 하기 (0) | 2023.06.22 |
---|---|
사이코패스 특징 자가진단 해보기 (+ 검사 사이트) (0) | 2023.06.22 |
스트레스의 정의와 원인 (0) | 2023.06.22 |
의사소통, 인간관계에서 알아 두어야 할 사항 (0) | 2023.06.21 |
심리학의 정의와 연구방법 (0) | 2023.06.21 |